에산군 2400개 분리에 공공근로요원 고작 2명 투입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재활용 선별 업체인 예산군 맑은누리센터(대률리 1-4)가 라돈 침대 유해성 논란이 일면서 수거된 매트리스 분리 해체 작업을 놓고 골머리를 앓는가 하면 피해를 우려한 인근 주민들의 반발마저 일고 있다.

11일 예산군에 따르면 리콜대상 라돈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 안내 협조공문에 따라 지난 2일부터 수거에 들어가 이날 현재까지 2400여개를 맑은누리센터에 야적해 놓고 분리 해체 작업을 벌이고 있다.

라돈침대 위해성 논란이 있은 후 예산군은 맑은누리센터 환경미화원을 통해 매일 문제의 대진침대 매트리스 뿐 아니라 다른 제품의 매트리스까지 수거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수거된 매트리스 가운데 유해성 물질이 포홤된 대진침대를 가려낸 뒤 해체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군이 분리해체 작업에 투입한 인원은 고작 공공근로요원 2명 뿐이어서 작업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맑은누리센터 작업관계자는 “야적된 2400여개의 매트리스를 속히 분리, 해체 작업을 해야 하는데 투입된 2명의 공공근로요원으로는 작업 속도를 낼 수 없다'며 인원 보강을 요구하고 있다. 또 매트리스를 수거하는 환경미화요원들에 대한 안전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햇다.

인근 주민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주민 A씨(57)는 “대흥면 대률리에는 축사가 많아 환경 문제가 늘 대두되고 있는 곳'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사회 문제화 되고 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까지 수북히 야적돼 있어 불안하다'며 “당국의 신속한 조치로 주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군 환경과 관계자는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소유한 가정에서는 매트리스를 비닐로 씌워 베란다 등 별도장소에 보관하고 대진침대 회사와 협의 적정 처리해야 한다”며 “읍면 수거시에는 리콜 대상모델 침대 확인 가능시 배출자에게 조치 방법을 안내하고 확인 불가시에는 대진침대(010-3440-1603)으로 수거 요청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2005년 165억여 원을 투입해 설립된 맑은누리센터는 위생매립장, 재활용선별시설, 소각시설, 자원순환센터 등을 갖추고 현재 27명이 근무하고 있다. 예산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