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채용비리·갑질 논란까지...정비 '시급'

/자료사진
/자료사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시가 출자한 기관이나 예산을 지원하는 법인 직원들의 일탈 행위가 도를 넘고 있어 해당 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문제가 드러난 기관과 함께 시 산하 전체 기관 등에 대한 진단과 조직 개편 등이 시급해 보인다.

11일 청주시에 따르면 청주시통합산업단지관리공단(이하 관리공단)의 한 간부가 근무 중 음란 영상을 보고 여직원들을 성희롱한 것으로 드러나 해임됐다.

관리공단은 지난 10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A(58) 부장을 해임 의결했다. A씨에게 적용된 해임 사유는 복무규율·성실의무 위반, 위계질서 파괴. 여성직원 성희롱이다.

이 관리공단은 청주 옥산·오창·현도·내수 지역 4개 산단을 관리하는 민간기업으로 기업들이 내는 회비와 청주시 보조금으로 운영된다.

A씨는 지난해 사무실에서 근무 중 음란물을 수시로 본 것으로 알려졌고 한 직원이 결재 과정에서 음란물을 보는 모습을 목격, 보고하면서 드러났다.

또 A씨는 여직원들의 옷차림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는 말을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공단 출범 시 청주시 과장직을 명예퇴직하고 임명됐다.

얼마전에도 시 출자 기관인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역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김호일(62) 전 사무총장이 응시자에게 시험지와 답안을 유출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시는 김 전 총장을 직위해제 한 뒤 경찰에 고발조치, 입건됐다.

최근에는 청주시설관리공단의 기간제근로자에 대한 ‘갑질’ 의혹까지 불거졌다. 환경직 기간제근로자에게 14개월 동안 계약과 다른 업무인 야간 당직을 시킨 뒤 수당조차 지급하지 않은 것이다.

이처럼 시 산하 출자기관들이 잇따라 조직 운영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거나 직원들의 비위 행위가 끊이질 않자 조직 혁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반적인 조직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민선7기 한범덕 청주시장이 새롭게 취임한 만큼 초기부터 이 문제에 대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청주시 산하 기관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이 시급하다” 며 “청주시민들의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설립 목적과 취지에 맞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