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와 관련, 지방특성 가중치를 높여야한다고 주장했다.

허 시장은 11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7월 직원들과의 대화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가 진행 중인 것을 언급한 뒤 '예비타당성 조사나 타당성 조사 등 이런 정책의 기준이 매우 서울 중심적 사고에 기초하고 있다'며 '지방의 특성과 성격에 맞게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책 판단의 근거를 서울을 기준으로 하면 지방분권은 이뤄질 수 없다'며 '지방의 불편을 해소하려면 지방에 그만큼의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에 맞게 (예비타당성 조사 등) 기준을 완화해야 지방에서도 도시철도를 설치할 수 있다'며 '모든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이 지방분권적 과정에서 고려돼야 한다는 입장을 반드시 (중앙부처와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트램에 대해서는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후속 조치를 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허 시장은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면 트램에 대해 시민이 걱정하는 부분은 현실적인 방법을 찾으면 된다'면서도 '타당성 재조사 결과 트램을 추진할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대중교통 체계의 전면 검토를 검토하겠지만, 잘 될 것으로 믿고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