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통해 쇄신안 밝혀...시민 "지금까지 뭐 했냐"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시험 답안지 유출 사건 등 채용비리가 발생한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 대해 청주시가 뒤늦은 고강도 기강 확립을 약속했지만 '속 빈 강정'이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시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규직원 채용 과정에서 전 사무총장이 문제지와 답안을 사전 유출한 재단의 조직 안정화와 쇄신을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조직의 안정화를 위해 재단 복무기강 확립을 위한 청주시장 특별지시 공문을 시행하고 이른 시일 내에 임시 이사회를 열어 사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쇄신을 위해 시청 공무원 파견도 결정했다.

그러나 채용비리 사태 후 그동안 침묵을 지키던 시가 재단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언 발에 오줌 누기'식으로 땜질처방에 나서면서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찰은 사건 발생 10여 일 만인 지난 6일 김호일 전 사무총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입건했고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도 성명을 통해 시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혁신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또 지역 언론은 재단이 채용비리 등으로 지역사회에 파장을 불러일으키고도 공개 사과는 커녕 변화와 혁신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며 연일 비판의 날을 세웠다.

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문화재단이 설립 목적에 맞게 사업을 진행하고 제대로 운영됐는지 점검해야 할 시점'이라며 '이번 기회에 문화재단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문화자산을 축적하고, 창작하기 좋은 환경 조성, 시민문화 활성화 등을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단의 기능과 역할 재정립, 조직 개편·전문성 강화, 사무총장 선정을 위한 시민 배심원제 도입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처럼 시민단체와 언론이 한 목소리로 재단의 각성을 요구할 때 정작 감독기관인 시가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자 재단 내부관계자는 한 걸음 더 나가 김 전 총장을 비호하고 나서 역풍을 맞기도 했다.

당시 재단관계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청주시가 재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감사는 보조금 미명 아래 진행된 보복감사'라고 주장하면서 '김 전 총장의 무죄를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또 '시 유력인사와 전 재단 관계자의 특별한 관계(?)로 인해 많은 직원들이 힘들어 하고 있다'며 비망록과 녹취록 등을 공개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시민들은 '직원 채용 과정에서 물의를 빚어 시민들에게 커다란 실망과 오점을 남기고도 반성을 하기는 커녕 의혹만 제기하고 있는 모습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철저한 지도 감독을 통해 재단을 정상궤도에 올려놔야 할 시가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문화계 한 인사는 '시가 내놓은 조직쇄신 방안들은 내부의 체질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 '불투명한 인사시스템과 특정인에 편중된 권력 구조가 사안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재단이 조속한 시일 내에 안정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청주시민에게 우려를 끼쳐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