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업체 “하도업체 참여 기준 시공평가 금액 조정 필요”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수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제천 3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 제천지역 내 건설업체가 참여할 수 없는 까다로운 하도급 조건 등에 대해 지역건설업체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15일 제천시와 지역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충북개발공사가 발주한 3산업단지 조성공사는 개 업체가 공동으로 시공을 맡아 2019년까지 추진된다.

제천시 봉양읍 일원에 추진되는 이 공사에는 2083억원(국비399억원, 도비76억원, 시비228억원, 충북개발공사 138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진입도로, 공공페스처리시설, 공업용수 정수장증설, 2~3산단 연결도로 등을 조성한다.

하지만 이렇게 수천억원이 투입돼 제천지역에서 진행되는 국책사업에 지역 건설업체들이 단 한 곳도 참여하지 못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지역건설업체들은 “원청사인 3개 업체들이 참가자격을 까다롭게 해 의도적으로 지역업체를 배제시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3산업단지 원청사인 A업체는( 51%), B업체(39%), C업체(10%)는 지분 보유에 따라 A업체는 4곳, B업체 3곳, C업체는 1곳의 하도업체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하도업체 참여 기준은 시공평가 금액이 250억~300억원이어야 하며 선정은 공개경쟁 입찰 방식이다.

그러나 제천지역 전문건설업체에서 토공 실적 한도가 250억원 이상 나오는 업체는 1곳뿐이 없다. 충북도내에서조차 11~12곳 업체만 이 조건에 해당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하도선정 방침이 알려지자 제천지역 건설업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지역내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제천지역 전문건설 중 시공평가 금액이 250억원 이상 시공할 수 있는 업체는 거의 없다”면서 “개발공사와 제천시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를 생각한다면 하도급 선정 방법을 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A업체 관계자는 “전체 공사금액이 있는 만큼 어느 정도의 시공평가 금액은 나와야 하지만 250억원이라고 못 박은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현장설명회를 할 때 반드시 제천지역 건설업체가 공동컨소시엄으로 들어 올 수 있도록 원청사를 상대로 강력하게 주문했다”면서 “이번 사업에서 지역건설업체들이 제외된다면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