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교통비 지원 바우처 카드 지원 제외돼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청년 근로자들의 임금 보전을 위해 도입한 교통비 바우처제도가 산업단지 입주업체 근로자만 해당되어 개별공장 근로자들이 불 이익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도에 따르면 산업통상 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기획, 충북에는 102개 산단과 농공단지에서 10500명(추정)의 근로자들이 월 5만원의 바우처 카드를 지급 받는다는 것.

산단 근로자들은 산업단지 관리기관인 시군과 관리공단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출퇴근 회사 버스가 운행돼도 한국산업단지 공단에서 매월 5만원씩 통장 입금을 하게 된다.

청년근로자는 신용카드나 체크 카드로 버스나 택시비, 차량용 가스 충전이나 주유소 비용을 결제할 수 있다.

이 처럼 교통이 불편한 산업단지 청년 근로자 (15~34세 )들의 교통비 지원을 위해 도입한 바우처 카드가 개별 입지 공장 근로자들에게는 불 공정한 시책으로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

이에대해 개별입지 공장의 한 관계자는 ' 교통이 불편하고 회사가 어려워도 개별 입지 제조업체들이 산단보다 더 열악한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탁상행정으로 기획한 졸속 정책이 아닐 수 없다'면서 ' 근무환경이 열악한 소규모 제조업체 근로자 지원 시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 산자부 공직자들의 안일한 현실 인식을 한눈에 파악하게 할 만한 청년 근로자 지원 시책이다'면서 ' 내려온 예산만 낭비하지 말고 쓴 만큼 효과를 볼려면 꼭 필요한 곳에 넣어 일 하고 싶은 기업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고 시행했으면 좋겠다'라고 꾸 짖었다.

이에대해 충북도 관게자는 ' 처음에는 청주산단과 오송첨복산단도 제외되어 건의해 다시 포함시켰다'면서 ' 개별 입주 기업체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듣고 중앙정부에 건의하겠다'라고 밝혔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