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지역 환자 2명 발생

영동소방서 구급대원이 폭염에 대비해 구급장비를 점검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소방서(서장 송정호)는 연일 폭염이 계속되면서 열사병 등 온열질환 환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14일 낮 12시께 영동군 심천면 각계리에서 A(여·85) 씨가 인근 야산에서 내려오던 중 열 탈진 증상을 일으켜 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또 지난 16일에는 용산면 율리에서 B(53) 씨가 밭일 도중 어지럼증과 구토증상을 보여 인근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온열질환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더위가 최고조에 이르는 오후 2시에서 5시 사이 외부활동을 피해야 하며, 활동이 불가피한 경우 챙이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영동소방서는 119구급차 6대를 폭염구급대로 지정하고 펌뷸런스(소방펌프차) 6대를 편성해 얼름조끼, 얼음팩, 정맥주사세트 등 체온을 낮출 수 있는 구급장비를 갖춰 온열환자가 신속하게 초기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 대응 중이다.

송정호 소방서장은 “폭염 특보 발령 시 외출을 자제하고 온열로 인한 현기증, 두통, 메스꺼움, 경련 등의 증세가 있을 시 즉각 11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