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신진항에서 어민들이 갓 잡아 올린 오징어를 하역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본격적인 서해 오징어잡이가 시작되면서 전진기지인 태안 신진항이 위판을 위해 몰려든 오징어잡이 어선과 상인들로 활력이 넘치고 있다.

태안군에 따르면, 지난주부터 서해안에서 오징어잡이가 시작돼 신진도항에서 하루 20~30척 가량의 오징어잡이 어선이 출항하고 있으며 하루 어획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2t(1만 마리) 수준이다.

위판가격은 17일 현재 한 상자(20마리)에 3만5000원~ 4만5000원 선이다. 서해안 오징어잡이는 몇해 전부터 동중국해로부터 서해 쪽으로 난류가 많이 유입되면서 난류성 어종인 오징어 어장이 서해에 다수 형성된 데 따른 것으로, 태안 해역의 오징어 수확량이 예년보다 크게 늘어나면서 이제 태안반도가 여름철 오징어의 대표 산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오징어는 타우린 함량이 높아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간장 해독 및 시력 회복에도 좋은 EPA, DHA, 핵산, 셀레늄 등이 함유돼 있어 피서철 건강식품으로더 인기다.

군 관계자는 “태안반도의 오징어는 그 수확시기가 피서철과 겹쳐 태안군을 찾은 여름철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많은 분들이 태안군을 찾아 갓 잡은 싱싱한 오징어와 함께 아름다운 여름바다의 절경을 즐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