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금순 전의원 7시간 조사받고 귀가, 공천 연관성 등 추궁
경찰 “임기중 도의원도 조만간 피의자 신분 소환할 것”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청주시의원 공천헌금 의혹에 대한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8일 오후 2시 공천헌금을 건넨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입건된 박금순(여·58) 전 청주시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오후 9시까지 7시간 가량 조사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 전 의원은 지난 4월 공천을 대가로 임기중(56·청주10) 충북도의원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되돌려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박 전 의원을 상대로 임 의원이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요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박 전 의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박 전 의원은 지방선거가 끝난 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인 임 의원에게 ‘공천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며 2000만원을 건넸다가 며칠이 지나 공천이 어렵게 되자 되돌려받았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임 의원은 돈을 받았다가 돌려 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공천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적극 부인하고 있다.

공직선거법은 정당 공천과 관련해 금품이나 재산상 이익 등을 제공하거나 그런 의사를 표시하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받거나 승낙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금지한다.

앞서 박 전 의원과 임 의원을 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입건한 경찰은 지난 17일 박 전 의원 자택과 임 의원의 차량 등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증거물을 정밀 분석하는 등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별도로 금융계좌 및 통신 영장도 발부받아 거래내역과 통화기록 등을 살펴보고 있다.

같은날 민주당 충북도당 윤리심판원(원장 노영우)은 회의를 열어 “사회 상규에 어긋난 행동으로 당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며 임 의원과 박 전 의원을 ‘제명’ 결정했다. 이 결정은 19일 열리는 도당 상무위원회 심의·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