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양읍 33개리 이장협의회 대책위 구성, 집단행동 본격화

제천시 봉양읍 주민들이 지정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허가와 관련 ‘공장 허가 반대 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명도리와 봉양읍 일대, 제천시청 입구 등에 ‘폐기물 공장 허가를 결사반대’의 내용이 담긴 현수막 100여장을 내걸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속보=제천시 봉양읍 주민들이 지정폐기물 종합 재활용업 허가와 관련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6월 25일 8면.

제천시 봉양읍 33개리 이장협의회는 ‘공장 허가 반대 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들은 폐기물 공장이 들어설 명도리와 봉양읍 일대, 제천시청 입구 등에 ‘폐기물 공장 허가를 결사반대’의 내용이 담긴 현수막 100여장을 내걸고 본격적인 집단행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대책위는 “허가 대상지 인근에는 495세대가 사는 아파트와 초등학교, 노인 요양시설 등이 있다. 이런 곳에 지정 폐기물 재활용 공장이 가동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공장 허가가 나지 않도록 봉양읍 전체 주민들이 나서서 허가 반대 운동을 펼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허가 관청인 원주지방환경에도 항의 방문할 계획이며, 불허 조치가 날 때까지 결사적인 반대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홍석용 제천시의회 의장은 “법적으로는 주민 동의를 얻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주민들이 기피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협의가 필요하다”며 “제천시에서도 설명회 한번 없었다고 들었다. 원주환경청과 제천시에도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책위와 협의해 앞으로 공장허가 반대 대책안 마련 및 추후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