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가 19일 천안 대진침대 본사를 방문, 라돈침대 수거.야적 반대집회를 벌이고 있는 주민들을 만나 국회,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조속한 사태 마무리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충남도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19일 충남 천안에 위치한 대진침대 본사에서 라돈침대 수거.야적 반대집회를 벌이고 있는 주민들을 만나 국회, 정부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조속한 사태 마무리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양 지사는 이날 “라돈 노출에 의한 건강피해를 우려하시는 주민들의 고통과 애로에 공감한다. 좀 더 일찍 와 봤어야 하는데 늦게 찾아뵙게 되어 송구스럽다”고 주민들에게 사과한 뒤 “그 동안 취임 후 정부 부처와 함께 해법을 모색해 왔다”며 “충남도는 이번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도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최근 도내 다른 야적장인 당진에서 라돈침대 해체.반출에 해결 접점에 이르고 있는 만큼 이에 준해서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침대는 전국에서 리콜된 라돈 매트리스를 수거해 고철야적장으로 운반했으나 다음날 충남 당진 주민들이 고철야적장 입구를 봉쇄하면서 더 이상의 매트리스 유입이 중단됐다.

정부는 부랴부랴 주민들과 협상을 했고, 결국 동부항만에 있는 매트리스를 대진침대 천안 본사로 이전키로 합의했으나 이번에는 본사 인근 주민들이 입구에서 라돈침대 유입을 막고 있다. 현재 매트리스 유입과 공장 내 해체작업도 전면 중단된 상태다

현재까지 문제가 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는 4만1000여 개가 수거됐으며, 천안 대진침대 본사에 2만4000여개, 당진에 1만6900여 개가 쌓여 있다.

이와 관련 양 지사는 “라돈침대는 침구로 사용할 경우 호흡기와 밀착할 수 있어 위험성이 높다는 분석이 있다”며 “이에 비해 침대의 야적과 해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성은 높지 않은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신속한 문제해결을 위해 도 차원의 지원 방안을 검토해 추진할 것”이라며 “정부와 충남도, 천안시와 같이 안전하고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