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타당성용역 등 계획
내년 여론조사 후 관련 조례 개정
현 중학교 1학년생부터 적용 예정

충북교육청 /자료사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청주에 이어 충주에서도 고교 평준화가 시행된다.

충북도교육청은 2021학년도 고입 전형부터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충주 고교 평준화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평준화 절차를 규정한 규칙을 제정한 뒤 올 하반기에는 타당성 조사를 통해 평준화를 위한 학교군 설정과 학생 배정 방법,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 계획, 학생 통학 가능 여부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타당성 조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과 학술연구기관에 조사용역을 의뢰할 방침이다. 조사과정에서 학부모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회와 공청회도 이뤄진다.

용역 결과 긍정적 결론이 도출되면 내년 상반기 전문 연구기관을 통한 여론조사가 실시되며, 여기에서 3분의 2 이상 찬성을 얻으면 내년 중순 도의회에 ‘고교 입학전형 실시 지역 지정·행제에 관한 조례’ 개정을 요청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현재 중학교 1학년생에게 적용되는 2021학년도 고입 전형 기본계획에 관련 내용을 반영할 예정이다.

앞서 재선에 성공한 김병우 교육감은 내년부터 일반계 고교 평준화 시행을 충주지역 공약으로 제시했다. 선거운동 당시 김 교육감은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학교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 여론을 반영한 충주 고교 평준화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고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 서울과 부산에서 처음 도입됐다. 충북에선 청주시가 1979년부터 시행하고 있지만, 남녀 공학 4곳, 남고 2곳, 여고 2곳 등 8개의 일반계 고교가 있는 충주시는 비평준화 지역으로 남아있다.

도내 3개 시지역 중 제천도 비평준화 지역이지만, 학교 수가 많지 않아 평준화 전환 검토 대상에서 제외됐다.

충주 고교 평준화 과정에서도 8개교 중 읍·면지역 2개교는 통학불편, 선호도 저하 등 문제가 남아 평준화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평준화 유예 기간을 둘 가능성도 있다. 청주에서도 옛 청원군 읍·면지역은 비평준화 지역이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