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공으로 화합과 배려 배워요

지난 15일 청주시 서원구 남이면 꿈돌이탁구장에서 2회 충북도교육감기 교직원 탁구대회가 열렸다. 이번 대회에는 개인전 105명, 단체전 24팀(111명)이 출전해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뽐냈다.
지난 6월 충북도교육청 탁구동호회원들이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 초청 원포인트 레슨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작은 탁구공이 남과 북을 하나로 만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 단일팀 선수들에게 보낸 축전이다. 지난 22일 끝난 ‘신한금융 2018 코리아오픈’ 국제탁구대회에서 남북 단일팀은 혼합복식과 남자복식에서 각각 금메달과 동메달을 일궈냈다. 단일팀의 선전으로 생활체육 탁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충북도교육청에는 탁구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진 이들의 모임이 있다. 도교육청 탁구동호회(이하 탁구동) 회원들이다.

탁구동은 2005년 결성됐다. 처음에는 각 부서 업무협조를 받기 위해 취미가 같은 사람이 모여 어울리자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입소문을 타면서 지금은 오병진(충북교육청 과학국제문화과) 회장 등 48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지름 40㎜, 무게 2.5g 안팎의 작은 탁구공을 주고받으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풀고, 소통과 화합의 즐거움도 함께 한다.

유산소·근육운동이 결합된 스포츠인 탁구는 운동효과가 탁월하다. 같은 시간 등산을 하는 것보다 칼로리 소모량이 1.4배 많다. 그렇지만 탁구는 안전사고나 부상 위험이 가장 적은 종목이어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월 5000원 정도인 회비 덕에 술자리를 갖기 어렵다보니 회원들이 “술 없는 유일한 동호회”라며 조금은 귀여운 불평을 쏟아내곤 한다는 것이다.

연습으로 쌓은 기량을 확인할 수 있는 ‘리그전’이나 ‘교류전’도 활발히 진행한다.

탁구동은 매달 1회 셋째 주 화요일에 월례회를 열고 충북도청, 청주시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충북경찰청 동호회와 교류전을 통해 기관 간 소통에 나서고 있다. 지난 6월 한국 여자탁구의 전설이자 전 국회의원인 이에리사씨를 초청, 원포인트 레슨을 받으며 기량을 높였고, 지난달 충북직장대항 탁구대회 8강(직장1부팀)에 오르는 기염도 토했다.

각 급 학교에서 회원가입이 빗발치면서 탁구동은 일단 도교육청에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했던 교직원에 한해 회원을 모집하고 있다. 대신 탁구를 좋아하는 교직원들이 함께 모여 탁구로 소통·화합할 수 있도록 ‘충북도교육감기 교직원 탁구대회’를 지난해에 이어 2회째 열었다.

오 회장은 “서로가 서로를 아끼며 배려하는 회원들 덕분에 함께 해 행복하다”고 말했다. 이도근 기자

 

오병진 충북도교육청 탁구동호회 회장.
오병진 충북도교육청 탁구동호회 회장.

 

●회원명단

▷오병진(회장·과학국제문화과 장학사) ▷석은숙(총무·괴산고 행정6급) ▷김진대(기술총무·시설과 행정7급) ▷김영은(감사·교육정보원 전산6급) ▷강창호(시설과 공업6급) ▷권순하(진천중 교사) ▷권자경(보은교육지원청 전산6급) ▷김광오(제천교육지원청 시설6급) ▷김명기(무극초 교사) ▷김명숙(부강초 교장) ▷김민수(미원도서관장) ▷김범식(유초등교육과 장학사) ▷김성곤(학생교육문화원장) ▷김영순(과학국제문화과 장학사) ▷김진회(보은교육지원청 장학사 ▷반옥훈(감사관 시설6급) ▷방지영(감사관 행정6급) ▷손태규(체육보건안전과 장학사) ▷송석록(기획관 행정5급) ▷신성우(진로직업특수교육과 행정7급) ▷신창수(기획관 행정6급) ▷신현수(교육정보원 전산7급) ▷신혜경(유초등교육과 장학사) ▷오경자(과학국제문화과 장학관) ▷오병수(행정과 행정6급) ▷오영록(과학국제문화과 장학사) ▷유국화(유초등교육과 장학사) ▷유성현(기획관 행정7급) ▷유신겸(감사관 행정5급) ▷윤동주(교육정보원 전산7급) ▷음호철(체육보건안전과 장학사) ▷이남덕(과학국제문화과 장학관) ▷이영미(청주교육지원청 전산6급) ▷이원익(정 책보좌 장학사) ▷이장용(교육과학연구원 공업7급) ▷이준기(감사관 행정6급) ▷임선규(감사관 행정6급) ▷임성만(학생교육문화원 공업5급) ▷장병현(기획관 행정6급) ▷장병호(유초등교육과 장학관) ▷장영철(시설과 행정6급) ▷전찬우(학생종합수련원 행정4급·공로연수) ▷정광식(충북도의회사무처 행정7급) ▷진병화(시설과 공업7급) ▷최정수(체육보건안전과 장학사) ▷탁미숙(유초등교육과 행정실무사) ▷한선구(봉명고 사무운영7급) ▷황성주(서원초 행정6급).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