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부터 단비기동대 9팀 편성, 농업용수 지원

단양군은 폭염과 가뭄으로 농가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기동 급수반인 단비기동대를 비롯한 다양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류한우 군수 밭작물 급수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은 폭염과 가뭄으로 농가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기동 급수반인 단비기동대를 비롯한 다양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단양지역은 최근 낮 최고기온 38℃를 기록하면서 연일 폭염주의보와 폭염경보를 반복하며 가뭄과 고온현상으로 농가의 애를 태우고 있다.

군이 파악한 결과 벼농사는 대부분 수리안전답이어서 순조로운 편이지만 밭작물은 시들음과 가뭄현상이 심각한 상태다. 이에 군은 지난 27일부터 단비기동대 9팀을 편성해 농업용수 지원에 들어갔다.

가동 첫날인 27일 류한우 군수를 비롯한 단비기동대는 이른 새벽부터 매포읍 하시리 안정호(72)씨 농가를 찾아 601㎡ 크기 고추밭의 관수작업을 도왔다.

단비기동대는 별동대처럼 관내 구석구석을 누비며 농업용수가 필요한 곳에 신속히 물을 공급하는 기동 급수반이다.

민관 합동으로 운영되는 이 기동대는 지난 2015년 물통을 탑재한 차량 15대로 노약자와 여성농업인 등 농업용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농가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은 성신양회와 백광소재, 한일시멘트, 현대시멘트 등 지역 기업과 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이어져 해마다 200t의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가뭄 특급 해결사로 불린다.

류한우 군수는 예정된 휴가도 반납하고 지난 27일 폭염·가뭄 극복 긴급 대책 회의를 갖고 농작물 폭염·가뭄대책 상황실 설치와 전 직원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군은 용수원이 멀거나 관정개발이 어려워 관수량이 부족한 지대의 농작물을 중심으로 필요 시 양수기, 용수호스, 스프링클러 등 관수 장비를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군은 442대 양수기와 송수호스 147개, 스프링클러 535대, 고압호수 82롤을 보유하고 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