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외유논란’ 국외연수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31일 오후 도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패널들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외유 논란을 빚어온 지방의회 해외연수 개선안 마련을 위해 각계각층 의견 수렴에 나섰다.

도의회는 31일 도의원과 시민단체, 언론인,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해외연수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도의회는 지난해 7월 사상 최악의 수해가 발생한 가운데 해외연수에 나서 여론의 뭇매를 맞으면서 개선방안이 요구돼 왔다.

이날 정란수 한양대 관광학과 교수는 ‘바람직한 국제교류 연수 방안’의 주제발표를 통해 “연수가 갖는 장점을 고려한 중립적 시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연수프로그램이 의정활동과 연계성이 있는지, 전문가 집단의 사전 검토가 있었는지, 프로그램과 경비가 적정했는지, 보고서 수준에 대한 검토가 있었는지는 철저히 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외유성 연수 지양을 위해 연수프로그램 마련부터 일정 수립, 결과보고서 작성, 사후 의정활동 연계까지 전문기관 활용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참여자치시민연대 오창근 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문화국장은 “형식적인 기관 방문과 관광 일변도의 일정, 부적절한 시기 등의 문제로 반감이 커지면서 무용론까지 대두하고 있다”며 “해외연수 보고서도 기행문 수준에 그치고 있고, 심지어 공무원이 써준 듯한 보고서도 있다”고 비판했다.

오 국장은 “해외연수 심의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철저한 사후 평가를 통해 낭비성 해외연수를 근절해야 한다”며 체계적인 사전준비와 관광일정 최소화, 도민이 참여하는 연수결과 보고회 개최, 공무국외여행심사위원회 내실 운영 등 ‘개혁’에 가까운 개선을 주문했다.

박호표 청주대 관광호텔경영학부 교수는 “연수는 제도보다 참여하는 사람의 문제”라며 “구체적 목표설정(대과제) 후 소과제로 나눠 팀별 역할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모아 의정에 활용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영주 도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방의회의 불신이 연수의 불신으로 이어졌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도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의정활동의 질을 높이는 것이 급선무이며 (해외연수 진행과정에서)의회 사무국 직원에 의존하지 않고 의원들이 직접 챙기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상식 도의회 대변인은 “토론회에서 논의된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을 종합 검토해 향후 도의회 해외연수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장선배 도의회 의장은 “연수 목적에 맞는 철저한 사전계획과 적합한 연수지역 선정, 사후 연수결과 보고회 개최 등 다양한 방안들을 적극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