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확대 반대…수능 절대평가 확대해야”
전국시도교육감협은 개편안 작업 참여 제안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이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육감은 6일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관련 입장문’에서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에 공론화를 시도한 점은 높게 평가돼야 하지만, 공론화 기간이 너무 짧았기에 타당성 있는 결과 도출이 처음부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론화위의 조사결과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수능전형 45% 선발·상대평가’(1안)에 대해 “수능 영량력이 대폭 강화돼 문제풀이식 수업을 회귀, 고교교육이 황폐화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교학점제 추진, 인성·창의성 교육 등을 추진할 수 없게 하는 개악이라는 것이다.

이어 ‘대학자율 선발·절대평가 전환’(2안)에는 “2015개정교육과정 운영과 공교육 정상화에 저해되지 않는 방안”이라며 찬성 견해를 보였다.

김 교육감은 “초·중등 교육과정 운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입제도 개편안이 미래지향적 방향으로 정착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국 시·도교육감들도 이날 공론화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과거로의 회귀”라고 반발하고, 시·도교육감들의 개선안 마련 참여를 제안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공론화위가 수능 45% 확대 안에서 우세결정을 내린 것은 공고육을 정상화하는데 있어 심각한 우려가 된다”며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2015개정 교육과정 추진에도 맞지 않는 ‘과거로의 회귀’”라고 주장했다.

교육감협의회는 공론화위의 의견을 존중하지만, 이제라도 교육전문가들이 미래교육적 가치에 초점을 두고 제대로 된 개선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2015개정교육과정과 공교육 정상화 방안까지 뒷받침하는 유기적인 대입 개선안을 마련하는 작업에 전국 시도교육감들도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한다”며 “백년을 생각하는 교육계획 설계를 함께하자”고 강조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