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출신 김동연 부총리 등 정부부처 관계자들에 현안 설명

이시종 충북지사(왼쪽 두번째)가 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8일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에 참석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개발, 국가 혁신클러스터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하고 나섰다.

이날 회의는 국가 혁신성장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공유하고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각 부처장관, 시·도 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충북은 민선7기 도정목표를 함께하는 도민, 일등경제 충북으로 정하고, 강호축 개발 등 혁신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충북내륙화고속도로, 원주∼충주 고속화도로 건설 등을 통한 강호축 교통망 구축과 자원·신재생에너지·식품 등을 중심으로 한 남북교류협력, 백두대간 관광 치유벨트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 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이 지사는 또 혁신도시들을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삼기 위한 국가혁신클러스터(국가혁신 융복합단지) 지원 확대와 신규·증설 기업에 대한 조세감면, 투자기업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 확대 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지사는 충북의 '바이오 헬스 혁신·융합 벨트'와 관련, 오송 제3생명과학 단지와 충주 바이오 헬스를 국가산업 단지로 조성해 줄 것도 건의했다.

김 부총리는 “플랫폼 경제와 8대 핵심 선도사업에 내년도 예산 최소 5조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지역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에도 7조 이상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각 지방자치단체가 제안한 지역숙원사업에도 '지역 중심·중앙 지원' 방식 투자 프로젝트를 통해 2조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