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래저래 ‘호갱’신세다. BMW 디젤 차량을 소유한 사람들 얘기다. 길바닥에서 걸핏하면 불타오르는 차를 불안한 마음으로 바라보는 국민들을 더 뚜껑 열리게 하는 정부의 ‘뒷북’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리콜 대상 BMW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처방이라는 내릴거라는 정부 방침에 찜통 더위를 참아온 차주들은 폭발 직전이다. ‘정말이지 밥먹고 여태 뭐했냐’다.

BMW코리아는 화재 위험이 있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이 장착된 42개 차종 10만6천317대에 대해 20일부터 모듈을 새 부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에 쌓인 침전물을 청소하는 리콜에 나설 예정이란다. 또한 예방적 조처로 긴급 안전진단을 하고 있다. 리콜 이전에 화재사고가 날 경우에 대비해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내시경 장비로 화재 위험성을 진단하는 것이다.

그러나 BMW는 20일부터 리콜에 나설 계획이어서 15일부터 운행중지가 시행된다면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는 최소한 5일간 도로에 몰고 나올 수 없다.

리콜 작업이 시작돼도 한꺼번에 차량이 몰릴 경우 리콜 신청 후 실제 부품 교체·청소 작업을 받을 때까지 며칠이 걸릴 수 있다.

또 교체 부품인 신형 EGR 모듈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수리가 지체되면 운행중지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소유주가 만약 운행중지 명령을 어기더라도 이를 처벌할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뒷북 처방으로 소비자들만 바보 만든 정부가 이제와서 운행차량을 처벌하는 것도 문제일뿐더러, 설사 처벌은 않더라도 차량 운행을 강행했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 소유자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니 운전자들 열 받기는 매 한가지다.

30대 가까운 차량에서 화재가 날 때까지 손을 놓고 있던 정부가 시민들의 불안감이 팽배해지자 뒤늦게 차주들의 불편을 담보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누가 책임질 것인가.

더구나 요즘 리콜 대상이 아니어도 BMW라는 것만으로 주차장에서 차를 댈 때 눈치를 보는게 이사람들이다. 정부 방침이 맞다고는 생각하지만, 운행중지가 확정되면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 소유자들까지 도로 위에서 눈치를 보게 될게 뻔하다.

일반 국민들이 BMW차량의 사양을 알리도 없고, 안다 하더라도 일일이 차량 트렁크쪽에 씌여져 있는 모델명을 확인할 이유도 없기 때문이다.

BMW가 눈앞에 지날때마다, 주차장의 BMW 차량 옆에 차를 세울때마다 갑자기 저 차가 펑 터지면 어쩌나 겁난다는게 국민들이다.

우린 언제까지 이런 원시적인 걱정에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살아야 하나.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