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제 지구 평야지대로 5.4㏊ 규모

농어촌테마공원 항공사진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2014년부터 추진해온 합덕제지구 농어촌테마공원 조성사업을 모두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합덕제지구는 합덕성당 합덕수리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사업비 50억원을 투입 5.4㏊ 규모에 초가정자 디딜방앗간 초가체험동 분수대 등의 시설물과 조경시설을 갖춘 농어촌테마공원으로 탄생했다.

최근에는 농어촌테마공원 외에도 주변 복원사업이 활발히 추진되면서 옛 모습으로 갖춰가고 있으며 인근에 수리민속박물관도 조성되어 버그내순례길의 순례코스 중 한곳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2008년부터 시가 계속적인 합덕제 복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합덕제를 찾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쉼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열리고 있는 합덕제 연호문화축제 행사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곳 합덕제는 전북 김제의 벽골제와 황해 연안의 남대지와 더불어 조선시대 3대 저수지 중 하나로 평가받아 지난해 10월 세계관개시설물유산에 등재된 바도 있다.

또한 충청남도기념물 70호인 합덕제는 당진시 합덕읍 성동리 일원 24만㎡ 규모이며 후백제 견훤이 후고구려와의 마지막 일전을 앞두고 군마에게 물을 먹이기 위해 쌓았다고 전해지고 있는 곳이다.

특히 김제 벽골제가 직선 형태인데 반해 합덕제는 수압을 견딜 수 있도록 구불구불한 곡선 형태로 축조되고 찰흙과 나뭇가지 나뭇잎을 겹겹이 쌓아 만들어 공학적으로도 우수한 구조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둑이 비교적 원형 그대로 남아 있어 당시 관개시설로부터 물을 받는 몽리 면적과 활용 상태 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곳이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