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10일 석호리 석결~대정리 구간수역서 600㎏ 수거

옥천지역 자율관리어업 공동체 회원들이 어선을 타고 뜰채로 건져올린 폐사 물고기.
대청호 상류 수역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에서 자율관리어업 공동체 회원들이 수온 상승으로 집단 폐사한 빙어를 건져 올리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속보=섭씨 35도를 웃도는 불볕더위가 한 달 이상 이어지면서 대청호 상류 수역에서 시작된 물고기 떼죽음 사태가 하류로 급속히 번졌다.

옥천군에 따르면 지난 7~8일 옥천군 군북면 석호리 일대 대청호 상류 수역에서 냉수성 어종인 빙어가 집단 폐사한데 이어 9~10일에도 이 마을 서쪽 하류 수역에서 같은 어종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한 채 무더기로 떠올랐다.

한국수자원공사와 옥천군은 수질오염과 이에 따른 녹조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이틀째 해당 수역에서 빙어 등 폐사한 물고기 수거작업을 벌였다.

옥천지역 3개 자율관리 어업공동체 회원, 옥천군 공무원, 마을 주민 등 20여명은 10일 오전 어선 7척을 동원해 죽은 물고기 600㎏가량을 건져 올렸다.

김재종 옥천군수도 집단 폐사한 빙어 수거작업 현장에 들러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수거된 폐사 물고기는 한국수자원공사 대청지사가 관리하는 이 마을 쓰레기수집 작업장으로 모아져 모두 옥천군 쓰레기매립장에 매립됐다.

옥천군이 이날 폐사한 빙어 수거작업을 벌인 곳은 군북면 석호리 석결~안내면 답양리 구간 대청호 상류 수역으로 전날 수거작업을 벌인 지역의 서쪽이자 아래쪽 군북면 대정리 방아실로 연결되는 5㎞ 구간이다.

빙어는 섭씨 12∼18도의 차가운 물에서 사는 냉수 어종이어서 수온이 25도 이상 올라가고 물속 산소량이 부족해지면 폐사하기 쉬운 물고기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사상 최악의 폭염이 수그러들지 않는다면 이 같은 빙어폐사 사태는 대청호 하류 수역으로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