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도 머물다 간다'는 영동 월류봉 둘레길 탄생

월류봉 광장에서 반야사까지 8.3㎞ 구간에 월류봉 둘레길이 완성됐다.
월류봉 둘레길 안내도.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빼어난 풍경에 이끌려 ‘달도 머물다 간다’는 영동 황간의 ‘월류봉 둘레길’이 완성됐다.

영동군은 월류봉 광장부터 굽이쳐 흐르는 석천을 따라 반야사까지 이어지는 8.3㎞구간에 월유봉 둘레길 조성공사를 마무리했다.

이 둘레길 조성사업은 2016년부터 시작됐다. 데크와 목교 설치, 노면 정리, 쉼터를 만드는데 26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갔다.

경부고속도로 황간 나들목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이 둘레길은 여울소리와 산새소리, 풍경소리를 들으면서 석천을 따라 걸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월류봉 광장~원촌교~석천돌길~완정교로 이어지는 2.6㎞ 구간 ‘여울소리 길’은 칼산 옆 목교를 통해 석천 위를 걸을 수 있도록 조성돼 물소리를 들으며 냇물에서 다슬기를 잡는 모습을 눈에 담을 수 있다.

완정교~백화마을~우매리 3.2㎞ 구간 ‘산새 소리 길’은 완정교를 출발해 소박한 농촌마을 풍경과 이름 모를 산새소리, 야생화가 어루러진 목교, 석천을 따라 걷는 길이다.

우매리~반야사 2.5㎞ 구간의 ‘풍경 소리 길’은 우매리를 지나 징검다리를 건너 걷다보면 피톤치드 가득한 편백나무 숲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반야사에 도착해 뒷산 기슭을 바라보면 수천 년 동안 돌무더기가 흘러내려 주변 나무와 경계를 이루면서 만들어낸 ‘꼬리세운 호랑이’ 광경을 만날 수 있다.

이 둘레길은 경북 상주시 모동면에서 시작하는 백화산 호국의 길과 연결된다.

군은 월류봉 둘레길이 대한민국 걷기 여행길의 대표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계속 늘려나갈 계획이다.

월류봉은 백두대간 삼도봉 서편 민주지산에서 북상한 산맥이 황간면 원촌리로 내달리다 하늘로 치솟은 400.7m의 봉우리다.

월류봉 첫 번째 봉우리의 깎아지른 절벽과 그 뒤로 이어지는 다섯 개의 봉우리, 유유히 흐르는 초강천이 한 폭의 그림 같다.

광장 왼편으로 몇 걸음 떼면 우암 송시열이 10년간 머물며 제자를 가르쳤다는 한천정사와 유허비가 자리 잡고 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