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지역 건설도 위기 봉착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 속보=당진에코파워의 LNG발전소 1기가 음성지역에 건설되는 것으로 확정됐지만 음성군의 밀어부치기식 대처가 주민들의 반발로 이어지고 있다. ▶10일자 2면

12일 음성읍 평곡·석인·충도리 주민들에 따르면 이들 주민들은 군이 추진하고 있는 LNG발전소 검증위원회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지속될 경우 LNG발전소 음성건립도 위기에 봉착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최근 이들 주민들에게 음성복합발전소(천연가스발전소) 건설사업은 한국동서발전㈜에서 2022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예비타당성조사, 환경영향평가,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 승인, 각종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르 모두 이행해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라며 검증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발전소 건설과 관련,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수혜조건과 주민피해사항 등에 대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정확한 사실조사 및 검증을 위해 검증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발전소 건설사업에 대한 장·단점 등을 검증하고 이를 정책결정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했다.

검증위원회 구성은 이해관계 당사자인 발전소 건립 찬성·반대 측 관계자 및 관계전문가(대학교수 및 연구원 등) 지역주민 대표 10여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어 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피해 정도, 발전소 운영에 관한 고용인원 및 경제유발효과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검증 및 용역을 실시한다.

하지만 주민들은 “군이 이미 건립지를 정해 놓고 밀어부치기식으로일관해 주민들의 반발 명분을 만들어 간다”며 “군이 예산을 지원하고 학계와 연구원 등을 결정했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평곡리는 이미 동서발전에서 건립지로 예정했던 곳”이라며 “이해관계는 평곡·석인·충도리 주민들이 당사자다. 찬성과 반대 측도 모두 이 지역 사람들이 벌여야 하는 논쟁”이라고 강조했다.

전병옥 LNG발전소반대추진위원장은 “학계 관계자 5명, 중도 측 2명, 반대·찬성 각각 2명이면 이미 결론은 정해진 것”이라며 “주민들이 군에게 명분을 만들어 줄 이유가 없다. 건립지를 평곡리로 정해 놓고 벌이는 검증위원회에 참여하는 것보다 반대투쟁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군수가 말하는 공론화는 검증위원회 구성을 먼저 하기보다 음성지역에서 LNG발전소 건립지로 어디가 적당한 지를 먼저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음성주민 대다수가 건립지에 대해 찬성의견을 내고, 그것이 정해지면 마을주민들과 협의하고 풀어간 다음 검증위원회를 통해 환경피해 정도와 수혜 등이 논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발전소 건립은 미래 100년을 내다봐야 한다”며 “발전소를 건립해 놓고 전기를 팔 때가 없어 가동률이 떨어지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이 감수해야 한다. 반대로 365일 가동할 수 있고 자연환경 파괴가 적은 지역이라면 최적지로 꼽힐 것”이라고 전했다. 음성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