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오는 8월 25일 실시되는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 대회를 앞두고 KTX세종역 신설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세종역 신설 논란의 시초인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당대표에 출마하면서 충북 정·관가는 물론 시민단체들이 긴장하는 분위기다.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좌장격인 이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세종역 신설’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워 7선 고지를 밟았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공무원 출퇴근용’이라는 논란에도 불구하고 총선 직후 그해 8월부터 ‘철도 선로용량 확충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를 통해 세종역 신설 타당성 검토에 착수했다.

철도시설공단은 자체연구를 통해 고속철도 역간 적정거리 기준은 57.1km가 적정하다고 분석했으나 이러한 내부 기준은 무시됐다.

세종역 신설 예정 부지는 오송역, 공주역과 이격거리가 각각 17km, 27km에 불과하다.

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난해 대선에서 주요 이슈로 부상했고 대선 후보였던 문재인 대통령도 ‘시도간의 합의를 우선시 하겠다’며 사실상 불가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5월 조사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0.59에 그쳐 세종역 신설 논란은 일단락되는 듯 했다.

하지만 세종시가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세종역 예정지와 주변 지역인 금남면 발산·용포리 일대 167필지 20만6466㎡를 ‘개발 행위 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했고 이춘희 세종시장도 6.13지방선거에서 세종역 재추진을 핵심공약으로 채택하는 등 신설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의원의 대표 출마는 충북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 10일 충북 당심 잡기에 나선 송영길·김진표·이해찬 당권주자들에게 ‘KTX세종역 설치 반대’를 건의했다.

이 지사는 ‘충청권 합의에 따르겠다’는 문 대통령의 정책방향에 역행하고 지난해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에서 사업의 타당성이 없음이 증명됐다는 것을 반대이유로 들었다.

기존 KTX오송역~공주역 사이에 세종역이 들어설 경우 역간 거리가 22km에 불과해 천문학적 건설비를 투자한 고속철도의 저속화가 불가피하고 세종역 신설이 충청권 갈등·분열을 키울 것이라는 우려의 뜻도 전달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세종역을 당초 충청권 광역단체장 간의 합의대로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지켜내겠다고 답했다. 송 후보 역시 ‘세종역사는 예산 낭비’라며 오송역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세종역 신설은 당초부터 경제적 측면은 물론 설치 명분의 정당성 측면에서도 설득력을 얻지 못했다. 따라서 더 이상 소모적인 논란과 불필요한 지역갈등만 초래하는 세종역 신설 논란은 끝내고 대승적 차원의 충청권 상생발전에 힘을 모아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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