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시·도지사 공동 건의문 채택…청와대·중앙부처·국회 전달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는 14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왼쪽부터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 7개 시·도 단체장이 이시종 충북지사의 강호축 개발 제안에 공조하고 나섰다.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는 14일 강호축을 국가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강호축은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경제발전벨트로 서울에서 대구, 부산 등 국토를 남북으로 잇는 ‘경부축’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상대적으로 소외된 강원, 충청, 호남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자는 것이다.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날 공동건의문 서명식에는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용섭 광주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가 참석했다.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는 일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했지만 공동건의문 채택에 동의, 사전 서명했다.

공동건의문에는 국가균형 발전과 남북평화 통일·교류 등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이 명시됐다.

공동건의문은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과 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 수립 때 강호축을 반영해 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이들 8개 시·도는 강호축 구체화를 위한 시·도별 핵심사업을 밝힌 뒤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충북의 경우 강호축 교통망 구축을 위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과 오송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핵심사업으로 올렸다.

8개 시·도지사들은 “강호축 개발은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강호축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8개 시·도는 이날 채택한 공동건의문을 청와대와 중앙부처, 국회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은 오는 11월께 대통령 승인으로 확정될 예정이며, 5차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내년 10월 수립된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