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증진사업 등 창의도서로의 역할과 위상 제고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가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을 추진한다.

시는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공예도시 청주 활성화 방안 수립 학술용역 최종 결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공예로 잇고, 세계를 품는 창의도시 청주' 비전 설정과 함께 국제적 협력과 포용의 문화도시로 청주의 위상을 높인자는 방안이 제시됐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청주공예페어, 국립현대미술관, 동부창고, 전통공예창조벨트, 금속활자전수관, 한국공예관 등 공예 자원을 하나로 엮어 공예도시로 조성하는 방안도 담았다.

시는 이번 보고서를 토대로 오는 10월 4∼5일 국내외 창의도시 관계자들이 함께 하는 워크숍을 열고 내년 상반기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창의도시 가입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유네스코 창의도시가 되면 유네스코 로고를 공식 사용할 수 있고 이미 가입한 세계 여러 도시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다.

창의도시에 가입한 국내 지자체는 서울시·부산시·대구시·광주시·경기 이천시와 부천시·경남 통영시·전북 전주시 등 8곳이 있고 세계적으로는 180여 도시가 가입돼 있다.

시 관계자는 '국내 심사를 통과하면 내년 하반기 유네스코 본부 심사를 거쳐 12월께 최종 가입 여부가 결정된다'며 '네트워크 가입을 통해 국제협력증진사업 등 유네스코 창의도시로서 역할과 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