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베트남 남자 축구가 아시안게임에서 일본을 누르는 파란을 일으켰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U-23) 대표팀은 1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브카시 치카랑의 위바와 묵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D조 3차전에서 일본을 1 대 0으로 제압했다.

앞서 파키스탄, 네팔을 꺽고 일찌감치 3회 연속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베트남은 일본마저 누르면서 3전 전승, D조 선두로 조별리그를 마쳤다.

베트남은 B, E, F조 3위 중 한 팀과 16강에서 만날 예정이다. 비교적 약팀과 만나는 일정이다.

한국과 만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국이 20일 키르기스스탄에 패해 E조 3위가 될 경우다. 만약 한국이 조 2위를 지키고 두 팀이 모두 16강, 8강을 통과하면 4강전에서 만날 수도 있다.

초반 깜짝골이 터졌다. 베트남은 전반이 3분도 지나지 않아 응우옌 꽝 하이가 선제골을 뽑아내며 이변을 예고했다.

베트남은 전반 슈팅슈에서 10개(유효 4개)로 1개(유효 1개)에 그친 일본을 압도했다.

일본은 후반 전열을 정비해 동점을 노렸지만 베트남의 밀집 수비에 막혔다. 결국 추가 골 없이 전후반 90분이 흘렀고 종료 휘슬이 울리자 박항서 감독은 두 손을 번쩍 치켜들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