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올갱이와 함께 신나는 여름나기를 위해 개최된 10회 괴산둔율올갱이축제가 19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농촌체험형 축제로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열린 축제는 올갱이(‘다슬기’의 사투리)로 특화된 테마·참여·차별·학습형 축제로, 시골향수와 정겨움을 느낄 수 있게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축제기간 동안 △황금 올갱이를 찾아라 △떠먹는 올갱이 감자피자 만들기 △한 여름밤 반딧불이 생태체험 △메기잡기 △트랙터를 개조한 풍경마차 타기 △수상 자전거 타기 등을 비롯한 농촌스테이 및 캠핑과 같은 체험행사를 즐겼다.

또 축제장에 장터 등이 열리면서 저렴하게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축제에는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해 시원한 달천에서 맨손으로 올갱이, 민물고기를 잡아 보면서 실제 자연을 느껴보는 오감만족의 생태체험을 통해 특별한 즐거움을 만끽했다.

윤해용 축제추진위원장은 “괴산 둔율마을하면 올갱이가 떠오를 만큼 전국적으로 인기있는 여름철 대표 축제로 입소문이 나 있다”며 “둔율올갱이축제는 주민화합과 농촌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효자 축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더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 개발로 참여자와 지역주민이 한층 더 만족할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둔율올갱이마을은 2009년부터 농촌진흥청 주관 ‘가고 싶은 마을 100선’에 선정된 정보화마을로 △2011년 푸른농촌 희망찾기운동 우수상 △2010년 농촌자원사업 경진대회 농촌전통테마마을분야 전국 최우수상 △2014년 제5회 도·농교류 농촌사랑대상 △2012년 농림수산식품부 우수 농어촌축제 선정 △2017년 정보화마을평가 국무총리상 수상 등 마을의 자연자원인 올갱이를 활용한 농촌체험마을로 그 인기가 높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