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무예의 세계스포츠화에 힘 실어 주겠다. -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세이크 아흐마드 회장은 지난 17일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아시아 무예의 세계 스포츠화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세이크 아흐마드 회장은 현재 IOC위원이면서 2018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을 총괄하고 있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의장이다.

이 지사는 이 자리에서 세계무예마스터십의 개최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며, 국제스포츠 기구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지를 이끌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 세이크 아흐마드 회장을 공식 초청하겠다고 밝혔으며, 세이크 회장도 이를 흔쾌히 수락했다.

그는 “실내무도아시안게임과 이번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 무예 종목이 추가되고 있다”면서, “세계 무예 마스터 십은 아주 훌륭한 아이디어이며 앞으로 적극 협조 하겠다”고 말했다.

WMC관계자는 “이번 ANOC 세이크 아흐마드 회장의 만남은 세계무예마스터십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데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부터 WMC는 세계무예마스터십의 국제적인 권위를 만들기 위해 IOC 바흐 위원장과 GAISF 바우만 회장을 만나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논의한바 있다.

이 지사는 세계 3대 국제 스포츠 기구인 IOC, GAISF, ANOC의 수장들 을 모두 만나며 세계 무예 마스터 십의 국제적 지위 확보를 위한 행보에 탄력을 받게 됐다.

WMC에서는 이번 만남이 오는 11월 스위스 로잔에서 개최되는 IF포럼에서 세계 무예 마스터 십을 인정받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전세계 100개국 4,000여명이 참석하는 규모로 내년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