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작업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국가산단 후보지를 결정하게 될 실사단은 전국 10개 지자체를 돌며 조성계획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될 경우 국비 예산 지원은 물론 특화된 기업체 유치 등을 통한 우량 일자리 창출 등 엄청난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오는 2026년까지 358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은 가뜩이나 침체된 지방 중소도시 입장에서는 환영할만한 일이다.

정밀의료 관련 바이오산업과 인공지능 분야를 비롯해 정보통신기술 기업과 연구개발센터를 각각 유치해 정밀의료산업특화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유세 당시 공약으로 출발한 사업이 국가산업단지 프로젝트다.

충북도내에서는 충주와 오송 등 2개 지역이 대통령 공약사항에 포함됐다.

오송은 이미 오래전부터 바이오관련 산업이 안착된 지역이고, 충주는 국가산단에 선정될 경우 성장세를 이어 나갈 기반으로 자리 잡을 태세다.

국토부는 실사단을 꾸려 대통령 공약사업에 담긴 전국 10개 지자체를 돌며 입지와 조성계획 등을 확인하고 있다.

선정방식은 정부 차원에서 정한 요건에 적합해야 하고, 선정위원들의 평가도 중요하다.

우선순위가 있다는 정부 발표에 따라 내년부터 사업에 들어가는 지자체가 있는 반면 차기년도로 밀릴 가능성도 있다.

충주지역 민심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약속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충주지역을 방문했던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단 개발을 유권자들에게 약속한 바 있다.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은 청주와 제천, 원주와 연계한 바이오벨트 구축으로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

입지 문제도 대한민국 중심에 위치하고, 사통팔달 개통된 고속도로와 중부내륙철도 등 접근성이 용이한 물류산업 인프라도 이미 잘 갖춰져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미 대한민국 발전상을 예견하듯 1년여 전 대선 당시 충주 유세에서 이를 구체화 시켰다.

문 대통령이 공약한 사항이라는 걸 평가위원 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와 충북도, 충주시 공무원들이 잘 알아야 할 때다.

그래야만 정치와 행정이 순리대로 흘러간다는 것을 국민들이 이해할 수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