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주최

홍성군 효율적 축산정책 공청회

(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의회 산업건설위원회가 주최한 축산정책의 효율적 방안을 찾기 위한 공청회가 뚜렷한 초점없이 진행돼 오히려 지역 축산업계의 분란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지난 20일 광천문예회관에서 개최된 공청회에는 전 군의원, 환경전문가, 양돈, 축산사육농가, 현직 이장, 환경운동가 등 6명의 패널들이 참여, 축산정책 방향과 축산악취 저감, 가축사육제한구역 조례 및 축산정책 방향 의견, 광역악취개선사업 및 양분총량제 등에 대한 각각의 주제발표가 있었다 그러나 축산업계가 안고 있는 당면한 현실 타개에 대한 방향 제시나 대안 방안 등 문제해결에는 크게 못 미쳤다는 아쉬운 평가다.

또한 이날 공청회에는 홍성군 축산 농가들이 맞닥뜨리고 있는 재벌그룹의 흡수 합병문제에 대한 대응조차 거론된 바 없고 피해 방지에 대한 대안도 없었다.

방청석을 가득 메운 축산업계 일부 관계자들은 공청회가 진행될수록 하나 둘 자리를 떠난 것은 물론 답변해야 할 군 관계자도 자리를 비우는 등 누구를 위한 공청회였는지 모르겠다는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방청석의 한 축산관계자는 “이자리가 무슨 공청회자리냐. 패널들은 하나같이 원론적인 이야기들만 하고 발등에 떨어진 축산농민들의 마음을 해결해줄 시원한 답은 없었다”며 “답답한 심정을 해결해 보려고 참석했지만 오히려 답답증만 키웠다”고 성토했다.

지역축산전문가인 A씨(59)는 “가장 발등의 불은 당장 무허가 축사로 인한 정부규제로 소규모 축산농들의 파산이 우려되고 있고 거기에 이번 군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벌그룹의 무분별한 흡수 합병에 대한 대응, 가축사육 제한구역에 대한 조례 일부개정 내용도 다툼의 소지가 커 이번 공청회 말고 집행부에서 좀 더 전문적이고 준비된 계획적인 공청회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패널토론자인 이두원 전 홍성군의원은 “최근 정부의 무허가 축사 적법화로인해 축산인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이번 홍성군 조례개정안은 축산업 진출이 불가능하도록 봉쇄하자는 말이라며 축산업의 긍정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고려해 달라”고 말했다.

조성미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 의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있는 축산업의 현실을 고려해 주거지역과의 거리제한 강화는 찬성하지만 내포신도시 축사 이전 특례조항에는 반대 한다”고 밝혔다.

이날 방청석의 축산 농가들의 집약적 이견에는 한우는 양돈에 비해 악취의 정도가 다른데 똑같은 규제는 불합리하다, 축산인들의 피해가 크지만 축산악취로 고통 받는 주민도 많고 축산 악취로 홍성을 찾는 관광객까지 줄고 있다는 등 축산악취 문제에 대한 주민의견들이 토로됐다.

김헌수 홍성군의회의장은 “오늘 공청회는 정답을 확인하는 자리가 아닌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자리라고 생각한다”며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홍성군 축산정책의 좋은 밑거름으로 활용하여 군민의 눈높이에 부응하는 정책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