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2명 숨지고 주민 1명은 총상 “주민과 물 문제로 잦은 다툼·민원도” “열흘 전 진정 제출”…엽총 출고 논란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서 경찰이 폴리스라인을 치고서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이날 오전 이곳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직원 2명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21일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 창문이 깨져 있다. 이날 오전 이곳에서 70대 남성이 엽총을 난사해 직원 2명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경북 봉화에서 70대 귀농인이 마을 주민에게 엽총을 쏜 뒤 면사무소에 들어가 다시 엽총을 발사해 공무원 2명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21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1분께 경북 봉화군 소천면사무소에 엽총을 든 김모(77)씨가 들어가 면사무소 직원 손모(47·민원담당 행정6급)씨와 이모(38·민원담당 행정8급)씨에게 총을 발사했다.

손씨는 가슴 명치와 왼쪽 어깨에, 이씨는 가슴에 총상을 입어 심 정지 상태로 안동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다.

피의자 김씨는 앞서 이날 오전 9시 15분께 소천면 임기역 인근 사찰에서 주민 임모(48)씨에게도 엽총을 쏴 어깨에 총상을 입혔다. 임씨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가 소지했던 엽총은 유해조수구제용으로 등록된 총기이며, 이날 오전 7시 50분께 파출소에서 출고된 것이다. 그는 총기난사 후 민원인과 직원들에 의해 현장에서 제압돼 경찰에 넘겨졌다.

피의자 김씨는 4년 전인 2014년 11월 귀농해 소규모 농사를 지으며 생활했으며 최근 폭염과 가뭄에 상수도 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자 이웃과 마찰을 빚었다. 김씨는 10일 전 상수도 사용 문제로 민원을 제기하고 소천면사무소도 찾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이번 사건으로 어깨에 총상을 입은 이웃 주민 임씨와 상수도 사용 문제로 자주 마찰을 빚었고 최근에도 시비를 벌였다”고 밝혔다. 김씨가 물 문제로 민원을 제기하자 면사무소 직원이 현장을 찾아 임씨와 물 사용 문제를 조율하기도 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김씨는 지체장애를 앓고 있으며 한 주민은 김씨가 평소 휠체어를 타고 다닌다고 전했다.

경찰은 김씨가 총기허가를 받아 엽총을 정상적으로 출고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총상을 입은 임씨가 “김씨가 위협했다는 말을 들었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은 김씨가 5발 장전이 가능한 산탄 엽총으로 1차로 사찰에서 3발을 쐈고 이후 면사무소에서 난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김씨가 물 다툼으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고 구체적인 범행 동기와 경위 등을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이날 중으로 살인 및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숨진 공무원 2명의 빈소는 봉화해성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