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군이 풍부한 산림자원과 수려한 자연경관을 기반으로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22일 군에 따르면 사람이 찾고, 살고 싶은 산촌 구현을 위한 이번 사업은 지역사회가 도시민·귀산촌인과 연계한 산림자원의 순환·이용을 위한 지역자원 활용계획을 수립, 친환경산업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을 말한다.

특히, 예비 귀산촌인, 귀촌하고자 하는 베이비부머 등 은퇴 세대를 적극 유인, 괴산을 산촌 핵심지역으로 거점화해 살기 좋은 산촌마을로 만드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다.

군은 산림자원 활용 구상을 위해 잠재자원 조사 및 발전방향 수립을 위한 마을공동체, 법인 등 참여의사가 있는 그룹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고, 내년에는 산림청이 주관하는 전문 컨설팅을 통해 핵심 산림자원과 산림 이외 유·무형 자원을 발굴해 산촌의 발전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지자체·법인·단체 등 추진 주체별로 선정된 사업계획에 따라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한 향후 추진하는 사업 중 체험형 활동을 위한 산림레포츠단지 조성과 심신의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복합단지, 휴양을 위한 치유의 숲 등 지역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한 연관 사업을 적극 발굴, 산촌거점권역 육성사업과 함께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 국토의 43.6%를 차지하는 산촌 중 약 80%는 인구소멸 위험군에 속하고 있고, 괴산군 또한 이에 포함된다”며 “이번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 추진을 계기로 산림자원을 활용, 경제적·사회적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와 산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데 다각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괴산군은 산림청 주관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 대상지로 지난 1일 선정됐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