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태풍 솔릭이 북상함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 시설물의 피해 예방을 위해 관리 점검과 철저한 대비에 나서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논과 밭두렁 제방 등이 붕괴되지 않도록 사전에 정비하고 배수로의 잡초 제거로 강우량이 많아질 경우 물이 원활히 빠지도록 대비 해야 하며 출수기를 지난 벼의 바람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저지대를 제외하고 논물을 깊이 대어야 백수와 도복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했다.

만약 논에 침수피해가 발생할 경우 태풍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안전해지면 잎 끝만이라도 물 위로 나올 수 있도록 신속히 물 빼기 작업을 하고 벼의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 등을 제거한 다음 새 물로 걸러대기 해 뿌리의 활력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강한 바람에 취약한 비닐하우스 농업시설물은 수방자재 장비를 미리 확보해 놓고 강풍이 불기 전 노후 된 하우스 비닐을 미리 제거해야 하며 그 밖의 하우스는 밀폐하고 끈으로 고정해 피해를 예방해 주기를 바라며 과수원은 강풍으로 부러지거나 찢어질 우려가 있는 가지를 유인해 묶어주고 부러질 경우깨끗하게 잘라내고 적용약제를 발라 병균의 침투를 예방해야 한다고 했다.

밭작물은 사전에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습해를 미리 예방하고 고추 경우 예방 위주로 탄저병 방제를 해주고 참깨는 3~4포기 씩 묶어주거나 줄 지주를 설치 쓰러짐을 막아주고 축사는 축사 주변의 배수로와 시설물을 철저히 관리하고 적절한 환기와 수시 분뇨제거로 유해가스 발생을 예방하는 한편 차단 방역 으로 질병에도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센터 관계자는 “철저한 대비로 피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인들의 안전”이라며 “태풍의 영향권에 있을 때에는 용배수로 점검을 삼가고 농업활동은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