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충북지역본부 “전력설비 안정적 운영 위해 TF팀 해체 논의 중”

금한주 제천부시장이 23일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전력관리처 이전 반대 긴급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한국전력공사 충북지역본부가 제천에 상주하던 전력 TF팀의 해체를 구체화하면서 소속 인원 52명이 타 지역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이달 말이나 9월께 해체 결정이 날 경우 지난 2008년 200여명에 달하던 제천 전력관리처는 강원충북건설지사 직원은 약간명만 남기게 된다.

앞서 2015년과 2016년 제천시는 청전동 전력관리처 전체 직원의 충북지역본부(청주시) 이전을 강력 반대했고 대책마련에 나선 한전 측은 송(변)전 정비 업무를 수행할 전력 TF팀을 제천 전력관리처에 상주시켰다.

하지만 한전 측은 최근 송변전 조직 정상화 방안을 검토 하던 중 노·사 간 회의를 갖는 등 제천 TF팀 해체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체가 기정사실화되면 송전정비파트와 변전정비파트는 각각 직할 운영부로 흡수되고 전자제어파트는 충주전력지사로 복귀한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일부 시민들은 아쉬운 심정과 함께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제천시는 23일 제천전력관리처 이전 반대 긴급 성명을 발표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날 금한주 제천부시장은 제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천 전력관리처가 청주로 이전한다는 소식을 듣고 14만 제천시민은 충격과 실망을 감출 수 없다”며 “이는 문재인정부의 국정목표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정책에 크게 역행하는 처사이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한전본사의 나주이전과도 전면적으로 배치된다”고 반박했다.

이어 “무엇보다 180여개소의 고압송전철탑으로 피해 받으며 침체된 지역경제 속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는 제천 시민에게 씻을 수 없는 큰 상처를 주는 행위”라며 “제천전력관리처는 축소·이전이 가시화되면서 현재 남아있는 인력마저 이전이 현실화 된다면 제천시의 일자리 감소와 함께 관련업체 및 지역 상권의 추가적인 피해가 자명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앞으로 제천시는 이러한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라며 “지난 30여년 동안 지역경제와 함께한 제천전력관리처가 앞으로도 굳건한 신뢰 속에 함께 성장해 갈 수 있기를 14만 제천시민 모두와 함께 희망한다”고 말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