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중국의 수입 규제와 재활용품의 가격하락 등으로 '수거대란'이 우려되지만 청주시의 플라스틱 수거 문제는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다.

시는 중·소규모 아파트 단지의 재활용품 수거를 민간 대행업체에 맡기는 공공 수거에 나서기로 했다.

대규모 단지는 자율적으로 재활용 업체와 수거 계약하도록 할 예정이지만 어려울 경우 환경관리원을 투입, 재활용품을 수거하기로 했다.

시는 재활용 업체와 수거 계약을 체결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 계약 파기 등 돌발적인 문제가 불거지지 않는 한 플라스틱 재활용품 수거 대란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청주시에 따르면 150가구 이상이 거주하는 관내 대규모 아파트 단지는 316곳으로 17만188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대규모 단지를 기준으로 할 때 지난 24일 현재 85.4%(270개 단지)가 민간 업체와 재활용품 수거 계약을 체결했고 1.9%(6개 단지)는 시에 공공 수거를 요청했다.

나머지 12.7%(40개 단지)는 재활용 업체와 일괄 수거 계약을 추진 중이다.

시는 지난 3월 수거 대란이 불거지지 않게 3개 재활용 업체에 위탁, 단지 규모와 무관하게 전체 아파트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을 수거해 왔다.

이 계약이 오는 31일로 종료됨에 따라 청주시는 중·소규모 아파트 단지와 단독주택에 한해 시가 나서서 공공수거 하고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플라스틱 수거는 민간 업체가 맡는 식의 자율 계약을 유도해 왔다.

재활용 업체와 계약하지 못한 채 공공수거를 요청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는 환경미화원이 투입된다.

환경부의 '공동주택 재활용품 일괄수거' 지침에 따라 환경미화원들이 플라스틱류뿐만 아니라 공병 등 모든 품목을 수거하게 된다.

이렇게 수거된 재활용품은 흥덕구 휴암동 재활용선별센터에서 처리된다.

청주 지역의 중·소규모 아파트 단지는 모두 172곳으로 1만8천867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이들 단지 중 7.6%(13개 단지)은 재활용 업체와 수거 계약을 체결했고 나머지 92.4%(159개 단지)는 공공수거를 청주시에 요청했다.

시는 공개 경쟁 입찰을 통해 공공 수거를 담당할 업체를 이달 말까지 선정하기로 했다.

아파트 주민들이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하면 수거 업체가 이를 운반해 재활용이 가능한 플라스틱류를 선별한 후 관련 업체에 판매하거나 수출하는 식으로 처리된다.

시 관계자는 '차질 없이 준비했기 때문에 청주에서는 플라스틱 재활용품 수거 대란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