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4년 연속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지정됐던 청주대가 그 오명에서 벗어났다.

최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르면 청주대는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청주대는 앞으로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

1주기 대학구조 개혁평가에서 4년 연속 재정지원 제한대학에 포함됐지만 올해 2주기 평가에서는 자율개선대학에 이름을 올려 기사회생했다.

청주대의 지난 4년은 뼈를 깎는 고통의 연속이었다.

김윤배·황신모·김병기·정성봉 등 총장 4명이 교체되는 등 구성원간 고통과 갈등이 끝없이 이어졌다.

학생들은 취업과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에서 불이익을 받아 왔다.

교수들은 각종 연구 사업에서 제한을 받았고 교직원들은 교직원들대로 교육부에 제출할 각종 자료를 만드느라 온갖 고생을 겪었다.

청주대는 이번 기회에 정상궤도에 진입한느 초석을 강력하게 구축해 더 이상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한다.

반면 이번 진단에서 경고장에 해당되는 역량강화대학으로 지목된 극동대와 유원대, 중원대 등 4년제 3곳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졌다. 역량강화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유형2를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학 특성화 추진과 정원감축 권고 이행계획을 포함한 구조조정 등 대학의 발전계획을 별도로 평가받게 된다.

대열에서 낙오되지 않도록 대학의 체질개선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대학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는 과제다. 출산율 저하로 대학 진학 학생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도 입시부터 대입 정원이 고교 졸업자수를 초과하게 된다.

부실대학 퇴출이 불가해진 상황에서 후유증과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연착륙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관련 법률과 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고 대학 스스로도 규모를 적정 수준으로 줄이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된다.

글로벌 교육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나아가 더 나은 질 높은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학이 각자도생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부는 대학구조조정과정에서 학생들의 피해가 없고 지역불균형을 고려해 수도권 대학들과 지방소재 대학들 간 균형을 위한 특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