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준비단 발족, 본격적인 개소 준비 돌입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가 오는 11월 문을 연다.

센터 합동준비단은 최근 호암동 충주종합운동장 내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27일 발족식과 함께 본격적인 개소 준비에 들어갔다.

합동준비단은 환경부를 비롯해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충주시 등 각급 기관으로부터 인력을 파견 받아 13명으로 구성됐다.

준비단은 센터 개소 시까지 자재와 사무 공간 마련 등의 업무를 추진하게 되며, 신청사 건립 시까지 충주종합운동장 내 사무실을 사용하게 된다.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평소 사업장 안전관리와 사고 예방활동을 진행하고, 사고발생 시 경부·소방청·고용노동부·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대응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센터는 충북·강원지역에서 발생하는 화학사고를 담당하게 되며 환경팀과 119화학구조팀, 산업안전팀, 가스안전팀, 지자체팀 등 5개 팀 60명 수준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충북 북부지역은 유해화학물질 취급허가 사업장 51%가 몰려 있다”며 “충주센터가 개소되면 신속 대응이 가능해져 인명과 재산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는 울산과 경북 구미, 경기 시흥, 충남 서산, 전북 익산, 전남 여수 등 전국 6개 지역에 설치돼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