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시민 소통 플랫폼인 '청주1번가(https://idea.cheongju.go.kr/)'가 청주시민 의견 수렴에 나섰다.

청주1번가는 킬러 콘텐츠인 '시민생각 이슈토크', 시민의 참신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상상(相想)발전제안', 민선 7기 공약에 대한 시민 의견을 듣는 '한범덕 공약상자', 온라인 청주1번가를 보완한 '오프라인 청주1번가' 등 4개 콘텐츠로 구성됐다.

청주1번가 대표 소통 창구인 시민생각 이슈토크는 시 정책과 각종 사업 방향 설정읠 위한 찬반투표, 의견수렴, 여론조사, 설문조사 등의 형태를 갖췄다.

공무원과 시민 간 주제를 선정해 온라인으로 토론하거나 생활 이슈 등을 토론하는 방법이다.

상상발전제안은 시민의 창의적 제안을 장려·수용해 시정에 반영하고 시민의 욕구에 맞는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시는 시민 제안의 실행률을 높이기 위해 부서 평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채택 제안도 지속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또 온라인에 한정된 토론과 대화의 기능을 오프라인에서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시민이 많이 모이는 행사에 관련된 주제를 청주1번가를 통해 알리고 행사 당일 시장이 현장에 방문한 시민과 직접 대화하는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 의견이 충분히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