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 자고, 즐길 수 있는 종합관광 슬로시티로 도약

지난 2012년 충북 최초이자 전국 11번째로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받은 제천시 수산면이 종합관광 슬로시티로 거듭난다. 사진은 제천 청풍호 카누카약 체험 모습.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2012년 충북 최초이자 전국 11번째로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받은 제천시 수산면이 종합관광 슬로시티로 거듭난다.

슬로시티로 지정된 지 6년째를 맞고 있는 수산면은 그간의 축척된 슬로시티 역량을 바탕으로 현재 약 15개소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보유중이다.

아울러 7개의 민간자체 운영법인은 물론 약 100여명의 회원들이 매월 1만원씩 슬로시티 회비를 자율적으로 납부하는 수산 슬로시티협의회가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곳에는 제천 청풍호 카누카약장, 옥순봉 전통활쏘기 체험장, 상천약된장체험장, 하천리 산야초마을 및 약초생활건강, 수산농특산물판매장 및 슬로푸드식당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마련돼 있어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수산휴양체험마을 등 하루 160여명의 관광객 투숙이 가능한 숙박시설 등 주민들이 민간 자체 법인을 조성하여 스스로 운영하고 있어 수산은 먹고, 자고, 즐길 수 있는 종합관광지로 주목 받고 있다.

슬로시티협의회에서는 충청북도에서 추진하는 풍경 있는 마을 가꾸기 공모사업을 통해 제비집 스토리텔링과 복제비 체험장, 지역특산물인 수수거리 조성, 산책로 정비, 제비마을 벽화 그리기 등 많은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협의회는 문화체육관광부 녹색생태관광자원화 공모사업을 통해 옥순봉 생태체험장, 생태 물놀이장, 측백숲 향기 체험장, 활쏘기 편의시설 개선을 완료했고, 측백나무 엑기스 추출 산업화 시설 조성, 야생화 묘포장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말 청풍호 그린케이블카 개장에 이어 옥순봉 출렁다리가 내년 본격 착공될 예정에 있어 수산면은 제천의 남부권 중심으로 도약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0월 19~21일까지 수산면 일원에서는 그간의 준비된 자원과 경험을 바탕으로 ‘2018년 제천 슬로시티 축제’가 개최된다.

축제에서는 다양한 향토 먹거리 체험과 관광체험, 숙박체험 등으로 머무는 관광지 슬로시티 수산면의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