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헌호 전 기획실장 “부도덕 경영으로 심각한 경영난”충청일보 “임금체불 없고, 퇴직금 90% 이상 분할지급”

노헌호 전 충청일보 기획실장이 2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청일보 사태에 대해 도민들에게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노헌호 전 충청일보 기획실장이 27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청일보 사태에 대해 도민들에게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일보 전 임직원과 사측 간 임금체불 등의 갈등이 법정 다툼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노헌호 전 충청일보 기획실장은 2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일보 사태에 대해 도민 여러분께 호소합니다’란 성명을 발표했다.

노 전 실장은 “충청일보가 발전하고 성장하는 데 조금이나마 밑거름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지만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사명보다는 개인의 이익과 욕심을 채우려는 비상식적이고 부도덕한 경영으로 인해 충청일보는 심각한 경영난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인수 이후 지금까지 경영 안정을 위해 수십억원의 자금을 투입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회사 인수 비용 외에 추가로 투입된 자금에 대한 회계자료는 전무하다”며 “직원들 급여를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4대 보험과 각종 세금까지 장기간 체납될 정도로 회사 경영상태는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데도 자금 투입은 외면한 채 ‘직원들이 일을 안 해서 경영난이 심화된 것’이라며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물론, 임금체불 등의 경제·정신적 피해를 고통분담이란 명분을 앞세워 직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 전 실장은 “개인적으로 5억~6억원의 운영자금을 투입했으며, 7000만원의 급여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최근 일방적으로 해고됐다”고 말했다.

이어 “법인 명의도 당초 충청일보사업단을 청산하고 충청일보재단으로 재설립한 뒤 최근 다시 충청일보 법인을 설립해 운영하는 등 그동안 누적된 각종 부채와 책임을 면탈하려는 행태도 드러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채무면탈 사행 행위소송(대출금 연체 후 채무면탈 목적으로 재산은닉 및 명의이전, 허위매매 등으로 회수에 막대한 피해를 준 경우 확인 후 형사고소) 등 법적 다툼을 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충청일보는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충청일보는 “노 씨는 2016년 10월 입사해 기획실장 직함을 갖고 충청일보를 배경으로 광고영업과 사채업(고금리이자)을 했고, 회사 경영권을 편취할 목적으로 지난 8월 23일까지 온갖 악행과 부도덕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 씨는 2016년부터 회사에 운영자금을 투입한다는 명분으로 4억~5억원을 투입했으나 회사 운영이 더욱 어려워지자 7개월 후 부터는 이자율이 20%에 가까운 자금을 회사의 결재도 없이 독단적으로 빼내가 회사 상황이 더욱 어렵게 됐다”고 반박했다.

사측은 “지난 3월부터 이자를 빼 가는 게 여의치 않게 되고 부당하게 요구하는 급여와 수당 지급을 회사가 거절하자 폭행, 폭언, 공갈 협박, 감금, 명예훼손, 건조물 침입, 모욕 등을 일삼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직원들의 임금 체불은 전혀 없고, 일부 퇴직자들의 퇴직금은 분할해 90% 이상 지급했다”며 “건강보험 등 4대 보험은 해당기관과 협의해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청일보는 “회사 사옥은 조승남 전 대표가 매입한 것으로 건물 임대료를 지불하는 대신 건물 매입비용의 은행이자를 지급하고 있고 충청일보 재단 변경 상황 등에 대한 모든 근거를 문서화해 보관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 씨가 일방적으로 주장한 것에 대해 민형사상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