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육아정책 토크콘서트 개최

조길형(사진 왼쪽) 시장이 육아정책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영유아 정책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가 지난 27일 ‘영유아의 행복한 성장을 위해 함께하는 충주’를 주제로 ‘부모가 묻고, 시장이 답하다’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토크콘서트는 조길형 시장이 ‘충주에 산다는 것만으로도 자랑스럽고 행복한, 시민이 만족하는 충주를 만드는 것’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길형 시장 비전은 ‘시민과의 소통행정을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의 일환으로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민선7기 10대 충주시정 신규 시책이다.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충주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된 토크콘서트에는 육아정책에 관심 있는 부모 50여 명이 참석했다.

토크콘서트는 오카리나 연주에 이어 조길형 시장과 참석 부모들이 ‘즉문즉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존의 딱딱한 간담회 형식을 벗어나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토크콘서트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한 워킹맘은 ‘아이가 수족구, 수두 같은 전염병으로 어린이집을 갈 수 없을 때와 방학이 제일 난감하다’며 맞벌이를 위한 정책 마련을 제안했다.

싱글맘들은 이 자리에서 아이돌봄 서비스 확대를 요구했다.

한 참석자는 최근 어린이집 교사 아동학대사건과 관련,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를 조 시장에게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조길형 시장은 “부모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으니 육아 현장에서 제일 시급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며 “맞벌이와 가정양육 부모를 위해 아이돌봄 확대와 시간제 보육시설 설치 등 시민 수요에 맞는 육아정책을 집중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충주시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어린이청소년도서관, 아동청소년 문화공간 등의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생활밀착형 보육정책 추진을 위해 올해 워킹맘과 어린이집 교사 간담회 등 시민과 소통하는 자리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