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예산 확보해 빠른 시일 내 증평경찰서 문 열도록 노력하겠다”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오는 30일 개청 15주년을 앞두고 있는 증평군에 28일 낭보가 울렸다.

증평군의 오랜숙원이자 군민의 여망이었던 경찰서 신설이 최종 확정된 것이다.

경대수 의원(사진‧자유한국당·중부3군)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도내 11개 시·군 중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증평군에 경찰서 신설이 경찰청과 행정안전부, 그리고 기획재정부를 거쳐 신설 증평경찰서 계획안이 국무회의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경 의원은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늘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신 증평군민들의 마음이 있었기에 경찰서 신설이 가능했다며“증평군수님을 비롯해 증평군의회, 지역의 많은 사회단체들의 책임 있는 역할이 아주 주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아직 경찰청 세부계획과 정부예산 반영 등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 당장 2019년도 예산의 국회심의 과정에서도 필요한 예산이 있다면 반영되도록 노력해 하루라도 빨리 증평경찰서가 문을 열고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 행정절차를 거쳐 토지매입, 공사비 확보 등 정부예산도 반영되어야 한다. 실제 경찰서가 문을 열기 위해서는 최소 2~3년, 길게는 4~5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증평군은 2003년 8월 인근 괴산군에서 독립했지만 인구는 보은군, 단양군보다 많다.

하지만 증평지역 치안은 괴산경찰서 증평지구대가 맡고 있다. 증평군(인구 3만7000명)보다 인구가 적은 단양군(3만명), 보은군(3만4000명)에도 경찰서가 있다는 점에서 대조적이다. 또 증평군은 괴산경찰서 치안수요의 약 70%를 차지하고, 경찰관 1명이 1200명을 담당(충북 평균 497명의 2배 이상)하는 등 증평지구대만으로는 긴박한 민원을 해결하기 힘든 상황이다.

괴산경찰서는 2004년 4월 증평 외에 사리면과 청안면 등을 담당할 남부지구대 이름을 증평지구대로 바꿔 이 지역 치안을 맡겼다.

증평주민들은 2015년 경찰서 신설운동을 벌였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 나선 3명의 증평군수 후보들도 경찰서 신설을 공약으로 내걸 정도로 경찰서 신설은 이 지역주민들의 최대 숙원이다. 증평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