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독산어촌계·5602부대 간 상생협력으로 동반성장 도모

보령시와 독산리, 5602부대 간 민・관・군 협의체 협약식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보령시는 지난 28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5602부대 관계자, 독산 어촌계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산리 지역발전 및 5602부대 상생발전을 위한 민・관・군 협의체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은 독산리 지역주민들의 삶의 터전인 지역 내 군부대와 주민 간의 갈등관리 및 지역발전 저해요인을 막기 위해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상생협력을 위한 초석을 다지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 시행하게 됐다.

이에 따라 5602부대는 △훈련기간 중 지역어촌계 요청 시 부대훈련 일정을 반영한 해안가 환경 정화활동 △지역 내 재난피해 발생 시 군부대 대민지원 △해상침투 훈련기간 중 지역주민 영농활동 시 훈련장 출입통제 허용 등을 적극 수용키로 했다.

또한 독산어촌계는 지역주민 갈등관리 해결을 위한 수시, 정기 민․관․군 간담회 참여를, 보령시는 민·군 갈등관리 협약을 추진함에 있어 재정적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키로 했다.

김동일 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삶의 터전인 독산해변을 이용하는 주민들과 국가방위업무를 수행하는 군부대 간의 갈등이 해소되고, 이를 통한 신뢰 구축 및 상호협력으로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이뤄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령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