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규희(천안갑, 국토교통위원회) 의원이 28일 천안 톨게이트 인근(성거, 입장 방면)의 상습 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고속도로로 우회하는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363회 임시회 제3차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천안 톨게이트에서 천안 성거, 입장 방면으로 이어지는 구간에는 단국대, 호서대, 상명대, 백석대, 단국대 병원 등이 모여 있고, 짧은 구간에 다섯 개의 신호등 교차로가 있어 상습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 구간의 상습 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을 경부고속도로로 진입시켰다가 나오게 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부고속도로를 활용하면 수천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우회 고가도로나 지하차도 건설 방식이 아니어도 천안톨게이트 주변의 심각한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지방도에서 고속도로 진입 구간은 3차선에서 편도 4차선으로 늘어나는 지점이라 고속도로를 정체시킬 염려가 없고, 하이패스 방식으로 운영할 경우 추가 인건비 등의 부담도 없앨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사전에 해당 구간에 대해 검토한 결과 매우 참신하고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면서 “다만, 고속도로를 활용하는 이번 정책 제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천안시의 타당성 조사를 거쳐 국토부에서 연결 허가를 받은 뒤 설계 시공해야하는 등의 절차를 밟아야한다”고 답변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