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천면사무소 면천면초등학교 역사 속으로

사진 :저잣거리 복원도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2007년부터 조선시대 대표적인 호국관방 유적지인 충남도 지정 기념물 91호 면천읍성에 대한 정비와 복원을 위해 사업비 292억원을 투입 추진 중이다.

2014년에는 면천읍성 남벽 135m와 남문이 복원 됐으며 2015년 에는 면천읍성 내에 영랑효공원도 7500㎡ 규모로 조성됐다.

이후 현재까지 성안마을 조성사업과 더불어 읍성 서남치성 구간에 대한 복원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읍성 관아 복원을 위해 면천면사무소와 면천초등학교가 철거되어 역사속으로 사라지기도 했다.

시는 2019년부터 실시설계와 함께 서남치성 복원에 필요한 정밀발굴조사에 돌입하는 한편 충청유교문화권 개발사업과 연계 관아 객사 동원 복원 등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면천초등학교는 철거됐으나 학교부지 내에 있는 천연기념물 551호인 면천은행나무는 현재 위치에 그대로 보존된다.

이 나무는 고려 개국공신 복지겸과 그의 딸 영랑의 설화와도 관련이 있으며 수령이 1000년 이상 오래 돼 조선시대 면천읍성 조성 이전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면천읍성은 조선 초기 면천 지역의 행정중심지를 보호하기 위해 돌로 쌓은 석축성이자 면천면 소재지의 대부분을 둘러싸고 있던 평지성”이라며 “천주교 박해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학농민운동 당시 전투가 치러지는 등 역사적 사건의 주요 무대로서도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어 현재 국가사적 승격도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