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채용 투명성 결여가 원인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산·학·연·관이 한곳에 모인 세계 유일의 바이오 메디칼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 이곳에서 충북의 꿈과 희망을 키워가고 있는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진흥재단)이 내부 갈등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다.

문제의 진원지는 실험동물센터. 지난 6월 임기 2년의 센터장 K씨가 부임하면서 직원들 간 분열 조짐을 보였다는 게 대체적 여론이다.

29일 제보자에 따르면 실험동물센터 직원 간 성희롱 의혹이 불거져 감사를 받은 선임연구원 B 씨가 직위 해제 된 뒤 곧 인사위원회에 회부될 예정이다.

그런가하면 은행, 공사 등 공기업에서 직원 채용 비리가 터져 관련자들이 줄줄이 구속되는 등 사회적 파장 속에서도 실험동물센터가 C 씨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불미스런 일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일련의 이같은 일들은 복지부를 비롯한 관련 업계의 밥 그릇 싸움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가 기관의 오랜 관행인 업계의 추천과 인사위원회의 형식적인 절차로 채용되는 등 과정이 투명하지 못한데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관련 전문가 그룹 관계자는 '실험동물센터의 조직내 갈등은 수의학계의 오랜 파벌 싸움에서 기인한다'고 'K 대학과 다른 K대학의 학연 대립과 갈등이 해소되지 않는 한 파벌싸움 근절은 요원하다'고 진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대학 출신 인물들이 철저히 소외되고 배제되면서 중재자 역할이 부재한 것은 조직 갈등 해소는 커녕 되레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랫동안 공석이던 실험동물센터장은 지난 5월 공개모집에서 K씨와 D씨 2명이 응모했다. 당초 관련 업계에서는 D씨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K씨로 낙점되면서 선정과정의 의혹만 증폭시켰다. 이 과정에서 복지부나 전문가 그룹의 입김이 작용했다는게 관련 업계의 정설이다.

이런 의혹 속에 취임한 K씨가 기존 멤버들이 그동안 공들여 추진했던 '프로젝트'에 제동을 걸면서 불협화음의 단초가 됐다.

센터내 한 관계자는 '지원기관인 진흥재단과 외부 사업가들의 업무 영역을 구분하지 못해 일어난 불상사'라면서 '재단 특별감사가 진행중인 사항이어서 매우 조심스럽다'라고 말 끝을 흐렸다.

K센터장은 동양일보와 전화에서 '세부적인 사항은 잘 모른다. 복지부 회의에 참석해 오랫동안 전화를 할 수 없다'며 전화를 끊었다.

이에대해 박구선 진흥재단이사장은 '감사팀에서 불거진 의혹을 모두 확인하고 있는 만큼 결과가 나오면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