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 관로공사 병행추진, 6억원 예산절감 효과

(동양일보 김현신 기자) 금산군이 환경오염예방을 위해 추진 중인 매립장침출수 이송관로 설치사업이 공정률 63%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금강유역환경청 특별지원 전국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현행 차량수송 처리방식의 매립장 침출수 이송방식을 관로방식의 침출수 수송체계로 변경하는 사업이다.

이송방식 변경이유는 금강의 상류지역으로써 철저한 수질관리가 필요하고, 이상기후 발생 및 침출수 발생량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이송이 가능하며, 금산하수처리장과의 연계처리 시 유입 오염 부하 량의 변동 폭이 작아 정상운전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총사업비 32억3000만원을 투입해 추부면 용지리 위생매립장에서 금성면 양전리 이슬공원 앞 하수관로까지 약 10km 구간에 관로를 설치하고, 구간 중간에 압송펌프장 7개소를 설치한다.

특히, 침출수 이송관로 설치노선에 인근 마을(두곡리, 파초리) 상․하수도 관로공사와 병행 추진, 개별사업 추진 시 보다 약 6억 원의 예산 절감효과를 얻고 있다.

관로가 매설되면 침출수 및 마을하수를 하루 최대 437톤까지 처리가 가능할 전망이다.

올해 11월에 시험운영개시 및 12월에 공사 준공 예정이며, 관로가 매설되어 정상가동 되면 침출수의 안정적 이송처리를 통해 수질오염예방 및 주민보건위생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산 김현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