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최종보고회 개최, "컨트롤 타워 역할 할 것"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중부권 잡월드'의 최적지로 청주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와 충북혁신도시가 꼽혔다.

충북도교육청은 30일 청내 행복관에서 중부권 잡월드 설립 방안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을 담당한 경북대 산학협력단은 성인을 위한 '일자리 플라자' 사업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미래직업체험 및 창업체험교육시설을 갖출 잡월드 건립 타당성을 조사했다.

건립 최적지 중 하나로 꼽힌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는 접근성이 우수하고 지역특화산업과의 연계 등 주변 환경이 뛰어나다는 점이, 충북 혁신도시는 한국고용정보원 등 11개 공공기관과의 연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경제적 타당성도 충분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산학협력단은 미래직업체험 시설이 부족한 중부권 상황을 고려할 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미래직업·창업 체험시설 도입이 필요하다고 결론 내렸다.

내부수익률법(IRR)에 의한 중부권 잡월드 수익성 평가 결과는 5.94%이다. 통상 5.5% 이상이면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비용 대비 편익(BC)은 1.022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1'을 넘어섰다.

중부권 잡월드의 생산유발효과는 236억5700만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81억6200만원, 고용유발 인원은 212명으로 나타났다.

경북대 산학협력단은 '중부권 잡월드가 일자리 컨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업과 대학, 초·중·고교 학생, 일반인을 위한 통합 시스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충북도와 협의해 정부에 중부권 잡월드 설립 추진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