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3생명과학단지·충주바이오헬스 20년 만에 조성
세종스마트시티·논산국방산단…타당성조사 거쳐 확정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청지역 4곳이 국가산업단지 후보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산업입지정책심의회의를 열어 특화산업육성을 위한 국가산단 후보지 7곳을 선정·발표했다.

충북에서는 오송3생명과학단지와 충주바이오헬스 2곳이 후보지에 포함됐다.

국가산단 결정은 타당성 조사, 관계부처 협의,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2~3년 뒤에 이뤄진다.

이들 지역이 국가산단으로 확정되면 1997년 오송생명과학단지 이후 20여 년 만에 충북에 국가산단이 다시 탄생하게 된다.

충북도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받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연구용역에 들어갔고 전문가, 교수, 연구원, 한국주택공사(LH) 관계자 등으로 자문단을 꾸려 가동했다.

사업타당성 확보를 위해 기업을 직접 방문, 투자의향서를 받았고, 부동산투기 방지를 위해 지난해 9월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과 개발행위제한·건축허가제한 구역을 지정하기도 했다.

도는 8.47㎢에 3조4000억원을 투자해 오송3생명과학국가산단을 조성, 바이오산업의 핵심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서충주 신도시에 개발할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단은 3586억원을 들여 2.50㎢ 규모로 조성돼 정밀의료분야 6대 핵심산업을 육성하는 전진기지 역할을 한다.

도는 국가산단 조성 단계에서 9조8000억원, 3만4000명의 경제파급효과와 고용유발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에서는 논산 국방국가산단이 선정됐다.

국방국가산단은 논산시 연무읍 일원 103만㎡ 규모이며, 내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2020년 국가산단 지정, 2021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투입 사업비는 2000억원이다.

충남도는 충남연구원의 전국 군납 업체 현황 자료 분석 결과에 따라 국방국가산단에 비무기체계산업을 중심으로 집적화하고 △3D·4D 프린팅 △AR·VR·MR △신소재 분야 등 4차 산업혁명 국방기술산업을 유치, 특화 발전시켜 동남부지역 경제발전을 견인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통해 밖으로는 전력지원체계 분야를 수출 중심으로 산업구조를 전환하고, 안으로는 산·학·연 연계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충남도는 국방산업관련 연구·지원기관 등을 국방국가산단 내에 유치·설립해 전력지원체계 중소·벤처 기업들의 입주 수요를 높이고, 산업 육성 기본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세종시 스마트시트 국가산단 조성도 포함됐다.

이 산단은 전체 330만㎡ 규모로 신도시 확장과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를 연결하는 신도시~조치원 개발 축에 위치해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췄다.

대외적으로는 대덕연구단지, 충북오송 BT 등 충청권 대규모 특화산단을 연결하는 기술융합의 최적지로 중부권 산업벨트 형성을 통한 신 성장 거점으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시는 이곳에 신도시 내 5-1생활권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와 연계해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기반기술 구현에 필수한 첨단 신소재·부픔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2026년 계획대로 조성되면 지역 내 소규모 산단의 융합발전을 위한 대표 산업입지로서 지역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영수·정래수·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