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장려금, 셋째 이상 양육비 등 다체로운 지원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이 출산율을 높여 인구 늘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군은 임신·출산 관련 각종 검사부터 출산장려금, 출산축하후원금, 출산축하 기념품, 다자녀가구 전입장려금, 셋째 이상 양육비, 다자녀 우대카드 등 다채롭게 지원하고 있다.

군에 주민등록을 둔 신생아나 산모, 영유아, 여성 등은 대상 사업에 따라 검사비용과 각종 물품 등을 전액 또는 일부 보조 받을 수 있다.

출생아를 대상으로 한 선천성대사 이상검사와 모유수유를 위한 용품 지원, 임산부 영양제·영유아 정장제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바우처 지원 등이 있다.

또 출산양육지원금을 포함한 출산장려금을 2018년 이후 출생한 자녀 중 첫째는 60만원, 둘째는 190만원, 셋째 이상에게는 330만원으로 대폭 늘려 지급하고 있다.또 셋째 이상 자녀양육비로 만 5세까지 1386만원을 차등지원하고 있어 자녀수에 따라서는 최대 1716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근 시군이 240∼160만원을 지원하는 것과 비교하면 7배 이상의 혜택인 셈이다.제천단양축산농협 후원으로 단양군에 주민등록을 둔 2017년 이후 출생아는 한 차례 5만원의 출산축하금 후원금도 받을 수 있다.

군은 단양군에 주민등록을 둔 부모가 자녀 출생신고를 하는 경우 출생아를 찍은 사진과 액자를 출산 축하 선물로 제공한다.

1년 이상 다른 시군구에 주민등록을 두었던 세 자녀 이상을 양육하는 세대가 단양군으로 전입하는 경우 12개월 후 세대 당 30만원이 지급된다.

막내 자녀가 만 12세 미만으로 단양에 거주하는 두 자녀 이상 가정에게는 다자녀 우대카드를 신청(농협 방문)해 사용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그 지역이 살기좋은 곳인지 나타내는 척도는 바로 출산율”이라며 “단양을 아이 낳아 기르기 좋은 꿈과 희망이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